울산교육독립운동 100년의 빛

stu01_bg2.png

 

광주학생독립운동은?

 

광주학생독립운동은 작게는 광주전남 지역의 학생들이 일제의 폭압에 항거한 작은 사건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은 운동이 시작되어 전국적인 항일운동으로 전개되어 갔습니다. 광주학생독립운동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의의는 바로 시작이라는 점입니다.

 

1920년대 초부터 서서히 시작된 학생들의 항일운동은 19291030일 나주역에서 발생한 조선 여학생 희롱사건이 불씨가 되어 113일의 항일 시위가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운동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갔으며, 학생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국민들이 일제히 일본의 폭력에 대항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 민족의 숭고한 정신이 깨어나게 된 것이 광주학생독립운동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의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주에서 시작된 작은 물방울 하나가 전국으로 확산되어지고, 나아가서 중국과 일본 내에서도 항일운동이 거세게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불의에 대항하고, 민족적 자긍심으로 일깨운 작은 물방울 하나가 큰 파도가 된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제의 노예교육에 항거하고 민족의 독립을 찾고자 투쟁한 광주학생독립운동 참가자들은 시대가 요구하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한 선구자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일제의 탄압을 받 아 혹독한 희생을 치러야만 했습니다. 운동에 참가한 주역들 중에는 고문으로 사망하거나 감옥 에서 옥사하거나 병을 얻어 출옥 후 곧 사망한 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출옥 후에도 일제 경찰의 엄중한 감시와 차별을 받아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했는데 이는 당사자 뿐만 아니라 친인척들에게도 확대 적용되어 일가족이 함께 몰락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학생독립운동기념일

 

광주학생독립운동이 일어났던 113일은 '학생의 날'로 제정되어 기념되왔습니다. '학생의 날'은 일제시기 학생독립운동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학생들에게 자율역량과 애국심을 함양시키려는 목적에서 1953년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습니다. 그러나 1973년 학생들이 유신체제에 항거하는 반독재. 민주화운동을 벌이자 기념일에서 폐지되었다가 1984년에 다시 부활하는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그 후 200629일 다시 국회에서 "학생독립운동기념일"로 명칭 변경하기 위한 결의안이 통과되었습니다.

 

※ 자료인용 :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http://gsim.gen.go.kr/main/main.php

 

목록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